사업분야

기업 아이덴티티

크레이티브한 브랜드 디자인과 광고를 선사해 드리는 - YELLOW DESIGN
기업브랜드 [ corporate brand , 企業─ ]

기업 이미지를 통합하거나 개별제품의 품질을 보증·후원하기 위하여 자사의 제품명에 사용되는 기업의 상호.

마케팅 전략의 요소인 브랜드는 기업이 자사의 제품을 차별화하고 경쟁우위를 획득하기 위해 사용된다. 기업브랜드는 기업의 가치를 나타내는 기준이며, 소비자에게는 신뢰성과 일관성, 제품의 품질 및 서비스 등의 가치에 대한 확신을 제공해주는 역할을 한다. 대부분의 브랜드는 기업브랜드, 패밀리브랜드, 개별브랜드, 브랜드 수식어의 서열관계를 가지는 계층구조로 되어 있으며, 브랜드 전략에서 기업브랜드가 적용되는 형태는 다음의 세 가지로 나누어진다. 첫째는 단일브랜드(monolithic brand)로, 기업브랜드 네임을 자사의 모든 제품에 사용하는 경우이다. 둘째, 보증브랜드(endorsed brand)로,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형성한 기업브랜드를 제품 브랜드나 사업부 브랜드와 함께 사용하여 개별브랜드에 대한 파워와 가치상승을 도와주는 형태이다. 셋째, 독립브랜드(Independent brand)로, 제품에 개별브랜드를 사용하여 기업브랜드가 드러나지 않도록 하는 형태를 말한다.

CI [ Corporate Identity ]

기업의 이미지를 통합하는 작업.

기업의 이미지를 통합하는 작업을 가리키며 CIP(corporate identity program)라고도 한다. 사원들로 하여금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를 공유하게 하고 외부로 표현하는 동시에 미래 경영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경영전략 가운데 하나로 1950년대 미국에서 처음 시작되었다. 정보화시대로 바뀌면서 기업의 정체성 표현뿐 아니라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 및 경영환경을 개선하여 나가는 데 꼭 필요한 작업으로 인식되고 있다. 주로 시각 이미지로 표현할 수 있는 기업 로고나 상징(symbol) 마크를 통해 나타난다. 19세기 독일의 건축가 겸 디자이너 베렌스(Behrens, Peter,)가 디자인한 알게마이네 전기회사(AEG:Allgemeine Elektrizitats Gesellschaft 현 아에게)의 상징 마크가 시초라고 알려졌다. 그러나 CI 작업이 처음 본격화된 것은 1950년대 미국에서 였으며 대표적인 사례는 1956년 5월 랜드(Rand, Paul,)가 디자인한 IBM 로고이다. CI는 다른 기업의 차이점을 표현하여야 하며 지속성과 일관성, 해당 기업 문화 및 경영전략과 들어맞아야 한다. 1990년대 일본 기업들 사이에서 CI 작업이 유행한 후 한국 기업들도 뒤를 따랐지만 단지 기업 로고 바꾸기로 끝나 버린 경우가 많은 이유는 위의 조건에 맞지 않았기 때문이다. 경영환경이 복잡해지면서 CI보다 BI(Brand Identity)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는 추세이다.

BI [ brand identity ]

기업의 이미지를 통합하는 작업.

브랜드 이미지 통합화 작업. 기업 경영전략의 하나로써 상품 그 자체에 매력을 부여하면서 기업 이미지를 높이고 소비자에게 강하게 인식시키고, 상표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체계화 단순화하고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제품 전략에서 판매 전략까지 구체화시켜 특정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를 높이는 것을 말한다. 한편, 기업이미지 통일화 작업은 CI라 한다.